어제는 생활용품 사업부 2020년 실적이 좋아진 이유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다.

 

코로나로 위생 관련 제품들 매출이 좋았고 디지털 채널 강화로 수익성도 좋았다.
그리고 리엔 내 프리미엄 브랜드인 닥터그루트 성장세도 좋았다. 
메리츠 하누리 연구원님 리포트에 나온 표현으로 정리된다. 
 '프리미엄 선호 확산(P↑), 위생 용품 판매 증가(Q↑), 온라인 고성장(C↓)' 

 

그런데 2021년부터 매출은 늘었는데 수익성이 점점 떨어진다

왤까? 

 

 

 

◎ 2021년 1분기 
생활용품 사업부 매출액 5207억(YoY +8%) 영업이익 662억(YoY +1%)

2020년에 비해 위생용품 수요는 좀 줄었다. 그래도 코로나는 여전했기에 바이러스 접촉에 대한 우려를 가라앉힐 제품으로 ‘피지 바이럭스 세탁세제’와 ‘아우라 바이럭스 초고농축 섬유유연제‘를 출시했고 반응이 좋았다. 피지 브랜드가 65%나 성장했다.

리엔 닥터그루트, 죽염 히말라야 핑크솔트 등 프리미엄 브랜드도 여전히 성장 중이다.
다만 리엔은 이제 성장률이 5%다.
 

 

◎ 2021년 2분기 (2분기는 상반기 실적이다)
생활용품 사업부 매출액 10169억(YoY +8%) 영업이익 1250억(YoY -2%)
 
매출은 피지 +54% 죽염도 +12% 리엔은 이제 +1% 성장이다.
프리미엄 제품 매출 비중이 44%까지 확대되면서 매출은 성장했다. 
위생용품 매출이 줄면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고 한다.
위생용품이 프리미엄 브랜드 보다 수익성이 좋은건가? 
뭔가 가격대가 높지 않아서 수익성이 특별히 좋은 편은 아닐 거라고 생각했는데 이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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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년 3분기 
생활용품 사업부 매출액 5400억(YoY +6%) 영업이익 636억(YoY -4%)

리안은 성장 안 했나 보다. 성장률이 안 나오네. 

피지 +37% 죽염 +13% 그리고 2020년 상반기 인수한 피지오겔이 +23% 성장했다.

매출은 계속 오르고 있는데 원부자재 가격이 올라서 수익성이 안 좋아졌다. 
생활용품 사업부 원재료 가격은 Palm Stearin Oil Palm Kernel Oil (비누 치약 등 만드는 데 쓰이는 팜유들)만 알려준다. 

2021년에 급격히 증가했다.

(2022년 2023년 줄어드네? 그런데 수익성 더 안 좋아졌는데? 2022년 이후 수익성은 나중에 다시 알아보자)

 

 

 

 

◎ 2021년 4분기 
IR 자료가 갑자기 간단해 졌다.  

특별한 내용은 없다.

 

 

2021년은 위생용품의 매출은 줄었지만 프리미엄 브랜드와 2020년 신규로 들어온 피지오겔이 잘 성장해 매분기 매출은 올랐다. 그런데 수익성은 떨어졌다. 2020년 영업이익률은 11.0% 2021년은 10.1%

원부자재 가격이 오른 것이 가장 큰 이유인 듯.

그리고 위생용품이 생활사업부 평균 수익성 보다 좋은 편인가? 이건 따로 알아봐야 할 문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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