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알아보기 시작하기 전에 ㅎㅎ

어제 IR 자료 보다가 생활용품 사업부에서 벨먼 브랜드 처음 보고 신기해서 찾아보는데 내가 ㅋㅋ 좋아하는 스타일이다.

 

벨먼(Veilment)은 2015년 고급스럽고 희소성 있는 향을 소비하는 프리미엄 퍼퓸 시장을 겨냥하여

최고급의 독특한 향을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캔들, 디퓨저 등에 담은 퍼퓸 전문 브랜드로 시작했다. 

 

벨먼은 ‘Veil(가려진)’과 ‘Moment(기억)’의 합성어.

뜻은 누구나 베일에 가려진 듯 아련하지만 마음속 깊이 남아있는 행복하고 아름다운 기억을 지니고 있다는 점을 착안해 브랜드 특유의 감각적인 향으로 재해석하여 ‘기억’에 대한 향을 구현한다는 의미다. 


처음에는 디퓨저, 캔들 이런 쪽으로 했는네 요즘은 바디워시, 바디로션 쪽으로 제품이 나오는 거 같다. 

그래서 이제는 벨먼을 출시 당시 2015년 '캔들, 디퓨저 등에 담은 퍼퓸 전문 브랜드'가 아니라

'귀한 원료와 차별화된 제형, 향을 담은 스킨케어 트렌드를 적용한 프리미엄 바디케어 브랜드' 이렇게 설명한다.

 

향수는 아닌데 '향'에 포인트를 맞춰 출발했는데 처음에는 그걸 캔들과 디퓨저로 구현하려다가 

바디케어 쪽으로 틀은 듯

 

어제 계속 검색해 봤는데 올해 나온 벨먼 퍼퓸드 리추얼을 '샤워의 행복한 가치를 선사하는 바디케어'로 설명한다.

 

그래서 사러 이마트로 룰루랄라 갔다~~~

 

 

 

근데 읎다.....

벨먼 제품들 여러 개 있는데 내가 사고 싶은 '샤워의 행복한 가치를 선사하는 바디케어' 벨먼 퍼퓸드 리추얼이 없다.

 

그래서 그냥 왔다.

집에와서 네이버 LG생활건강 브랜드몰에서 인터넷으로 샀다. 

내일이나 모레 배송 올 듯 ^^ (뭐든 살 때 핑계가 좋소.... 투자를 위한다고 치자)

 

그런데 요즘 뭐 살 때 자사몰이 있어도 네이버쇼핑 내에 있는 브랜드몰을 먼저 찾게 된다.

네이버페이로 결제 시 돌아오는 포인트도 그렇고 더 접근성도 좋다.

지금 네이버 생각할 때가 아니고 다시 LG생활건강 생활사업부로 돌아오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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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생활건강 생활사업부 2023년 실적을 보려고 하는데 2022년보다 더 안 좋다.

 

 

 

2020년부터 분기별로 좀 볼까?

 

 

 

매출은 500억 전후지만 계속 조금씩 오르고 있기는 하다.

영업이익은 4분기에는 왜 저렇게 빠지지? 저건 특별한 이유가 있을 거 같은데 알아보자.

 

그리고 2023년 영업이익은 2022년보다 더 안 좋다.

 

 

◎ 2023년 1분기 
생활용품 사업부 매출액 5630억(YoY +1%) 영업이익 327억(YoY -40%)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비용 부담 및 고정비 증가로 영업이익 감소
생활용품에서 원료사업 매출(비중 10%)에 대한 원가 부담이 증가했다.

 


◎ 2023년 2분기 
생활용품 사업부 매출액 5460억(YoY +0%) 영업이익 276억(YoY -53%)
원가 및 고정비 부담 지속, 사업 효율화 관련 비용 등으로 영업이익 감소  

애널리스트 보고서에 보면 모두 '공통비 배분 영향'이라는 표현을 한다.

화장품 매출 하락에 따라 생활사업부가 공통비를 더 배분 받았다는 것이다.

 

그리고 환율도 올라 수입 원재료 원가 부담이 늘었다. 

 

참고로 생활용품 원재료 원가 반영의 시차는 최소 3~6개월 정도 된다고 한다.



'공통비 배분 영향'이라는 건 뭔가 좀 잘 이해가 안 된다.

운영을 하다 보면 화장품, 생활사업부, 음료 공통으로 들어가는 비용이 있을 것이고 

어떤 원칙에 의해 비용을 배분해 왔을 텐데 

어느 한 사업부 실적이 갑자기 너무 안 좋다고 거기 부담되던 비용을 다른 사업부들이 더 부담하자~이러면

결국 합쳤을 때 값은 동일하겠지만 

이런 식으로 하면 각 사업부 실적을 구분해 보는 것이 의미가 줄어들지 않을까?

근데 그냥 했을 리는 없고 뭔가 다 이유가 있고 규칙이 있을 텐데.... 궁금하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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